Sunday, December 28, 2014

Food, Sojin


You’ll get punished if you throw away a food flyer ad, that means life itself.

- PARK Sojin (1986- ), Girl's Day

음식 전단지를 버리면 벌 받습니다. 그것은 인생 그 자체니까요.

- 소진, 걸스데이

Tuesday, December 23, 2014

허정 박사의 건강 클리닉

♣ 허정 박사의 건강 클리닉 ♣

▲ 닭고기는 어떤 병에도 나쁘지 않다 =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에 닭고기가 좋지 않다고 하나 근거는 없다. 한방요법 때도 특별히 닭고기를 가려야할 이유가없다.

▲ 우유 마신 뒤의 설사를 두려워 말라 =

처음 마실 때 설사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계속 마시면 자연히 멎는다. 설사를 해도 영양분은 체내에 그대로 남는다.

▲ 무는 뿌리보다 잎새가 더 좋다 =

무 잎은 뿌리보다 영양가가 훨씬 높다. 뿌리는 사람이 먹고 잎은 버리거나 소, 돼지에게 주는것은 알고 보면 바보같은 일이다.

▲ 야채는 익혀 먹어라 =

생야채를 먹어야 한다는 건 또하나의 미신이다. 야채의 영양분은 대체로 매우 빈약하다. 푹 익히지 않는 선에서 알맞게 조리해야 한다.

▲ 블랙 커피는 몸에 해롭다 =

블랙 커피만 마시면 위장과 심장에 좋지 않고, 동맥경화증에 걸리기 쉽다. 반드시 크림이나 우유를 넣어 마셔야 한다.

▲ 채식만으로 오래 살진 않는다 =

서양의 채식 장려는 고기를 먹되 야채분량을 늘리라는 뜻. 야채만이 최선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고기없는 채식은 위험하다.

▲ 맵게 먹어도 머리는 나빠지지 않는다 =

너무 맵게 먹을 때 위장장애가 오는건 사실이다. 그러나 머리를 나쁘게 한다는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 슬플 땐 우는 게 위에 좋다 =

슬프거나 괴로우면 울어라. 눈물을 흘리면 위 운동이 활발해지고 위액도 많이 나온다. 남자도 먹으려면 체면 가리지 말고 울어라.

▲ 코피가 난다고 머리를 뒤로 젖혀선 안된다 =

코피를 쏟을 때 머리를 뒤로 젖히면 피가 기관을 통해 폐로 들어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머리는 똑바로 하라.

▲ 아기를 작게 낳아 크게 키울순 없다 =

아기가 크다고 반드시 좋은 건 아니지만 작아도 안된다. 체중이 가벼운 아기는 발육도 정상아보다 뒤지기쉽다.

▲ 업어 줘도 다리는 굽지 않는다 =

아기를 업어 기르면 다리가 굽고 엄마의 가슴 건강에도 나쁘다는 건 기우다. 오히려 선천성 고관절 탈구 예방과 정신건강에좋다.

▲ 행주에 돈을 아끼지 말라 =

가정주부들이 뜻밖으로 행주에 무신경하다. 조사결과 95%의 행주에서 대변에서나 나오는 대장균이 검출됐다. 늘 삶고 소독하라.

▲ 감기는 추워서 걸리는게 아니다 =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이다. 아무리 춥거나 옷이 비에 젖더라도 그 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일은 없다.

▲ 단음식을 먹어도 당뇨병은 안생긴다 =

설탕을 먹으면 당뇨병 환자가 된다는건 매우 소박한 논리의 비약이다. 오히려 과식이 비만증을 불러 당뇨병이 되기 쉽다.

▲ 탄음식을 먹는다고 암에 걸리는건아니다 =

육고기와 생선을 구워 먹지않고 지낼 필요가 없다. 암은 유전병이 아니며 탄 음식을 먹는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다.

▲ 꿈을 많이 꾼다고 허약한건아니다 =

꿈은 몸이 허해서 꾸는 게 아니다. 침실 환기 등 주변 정리가 안 됐거나 근심거리가 많을 때 생기기 쉽다.

▲ 노인일수록 잠을 적게 자서는안된다 =

나이가 들수록 주간활동에 따른 피로가 심하고 회복에도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늙으면 잠을 더 많이 자야 한다.

▲ 몸의 때는 벗기지 않는게 좋다 =

때는 몸이 물에 충분히 불을때만 밀거나 아예 벗기지 말라. 타월로 밀어 피부가 벌거지는것은 표피가 망가졌다는 것이다.

▲ 생리중 목욕은 전혀 해롭지않다 =

생리 중에 목욕이나 성행위를 피하는건 시대착오적 청결관념이다. 목욕을 안 하면 묘한 냄새로 주위사람들을 곤욕스럽게 한다.

▲ 구두는 오후에 사라 =

발은 움직일 때 약간 커진다. 따라서 피혁제품인 구두는 활동으로 발이 충분히 커진 오후에 사는 게 좋다. 신발은 여유가 있어야 한다.

(옮겨온 글)


받은 글입니다.

Friday, December 19, 2014

2014,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LA맛집

LA맛집

20140919 LA Redondo beach 한국횟집 2014.12.15
금요일 저녁~ 불금을 위해 퇴근한 언니와 함께 가까운 레돈도비치로 GoGo! 해가 정말 너무 눈부셔~~~ 도착한 곳은 LA에서는 남서부쪽에 위치한 Redondo beach!
http://blog.naver.com/sitaryoa/220210942681


LA, LA맛집

Monday, December 15, 2014

2014, 기내식


기내식

[LA] LA 여행, 여행의 시작은 기내식과 함께... 2014.12.14
어찌되었거나 이번 LA여행은 가격 메리트와 북경에 스탑 오버를 할 수 있어서 에어 차이나를 선택하였습니다.
http://clio2010.blog.me/220209408113

Sunday, December 14, 2014

Wine, John


The Wedding at Cana.

Everyone serves good wine first, and then when people have drunk freely, an inferior one; but you have kept the good wine until now.

- John 2,10

http://info.catholic.or.kr/bible/list.asp?gubun=new2
http://www.nccbuscc.org/bible/john/2

카나의 혼인 잔치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하면 그보다 못한 것을 내놓는데,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남겨 두셨군요.

- 요한 복음서 2,10

http://info.catholic.or.kr/bible/

Saturday, December 13, 2014

밥그릇을 위하여

밥그릇을 위하여

나, 밥그릇
밥보다 많은 눈물이 찰랑거렸다

식솔과 먹고 사는 일
짧은 개미다리로 바삐 뛰다가
땡볕에선 목마른 매미울음을 쏟았다
가끔 밖에서 받는 따뜻한 밥상머리에서는
순한 가시, 두 아들 목구멍에 딱 걸렸다
아직도 밥은 나의 천적이다

- 김현숙, '밥그릇을 위하여' 중에서-

전적으로 밥을 위하여 뛰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산다는 것이 밥을 위한 길이 되기도 합니다.

종종걸음으로 뛰다가 받은 밥상. 가족이 목에 걸리기도 합니다. 오늘 마주한 따뜻한 밥 한 그릇, 나를 위하여 꼭꼭 씹어 넘기십시오.


사색의향기님(culppy@culppy.org)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Thursday, December 4, 2014

Food, Sean Stewart


There ain't no such thing as wrong food.

- Sean Stewart

잘못된 음식이란 것은 없다.

- 션 스튜어트

Thursday, November 6, 2014

다시마가게 오쿠라야의 두 가지 고집

다시마가게 오쿠라야의 두 가지 고집
홍하상

안녕하세요. 작가 홍하상입니다. 이번에 주제는 다시마가게 오쿠라야의 두 가지 고집입니다.

정월 초하루날 일본사람들은 새해를 맞아 가까운 친지에게 선물을 돌리죠. 비싼 것은 아니고 대개 2~3천엔, 아주 비싸봐야 1만엔이 넘지 않는 소박한 것들입니다. 정월달, 일본인들이 친지에게 보내는 선물 중 상위는 곤포(昆布) 즉 다시마죠. 일본인들에게 있어서 다시마는 국물 맛을 내는 기초재료죠. 국물을 낼 때 일단은 다시마가 들어갑니다. 오뎅, 우동, 라면, 찌개요리, 생선조림 등의 요리를 만들 때는 다시마가 필수죠. 한마디로 곤포 없이는 어떤 음식도 만들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식생활의 필수품이 다시마이므로 어느 가정에나 다시마 선물은 무난하고, 또 환영받죠.

일본에는 수 만개의 곤포가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곤포 가게를 고른다면 어떤 집일까요. 그중에서 1위는 역시 오쿠라야 야마모토로 1848년에 창업했습니다. 정월 초하룻날 곤포를 선물 받았을 때 오쿠라야 야마모토라면 일단 좋아하죠. 가장 전통있고, 가장 믿을만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쿠라야 야마모토가 결정적으로 일본 전국에 유명해진 건 여류 소설가 야마자키 도요코(山崎豊子 1924-)가 그 점포를 소재로 '노렌(暖簾)'이라는 소설을 썼기 때문이죠. 이 소설은 영화가 되면서 일본인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죠. 바로 그 소설과 영화의 무대가 되는 곳이 오쿠라야 야마모토입니다. 야마자키 도요코는 우리나라에도 소설 '불모지대'로 널리 알려진 작가이고 일본에서도 공전의 대 힛트를 기록한 작가죠. 불모지대는 731 부대를 다룬 장편소설입니다.

오쿠라야(小倉屋)가 설립된 것은 바로 그 무렵인 1800년대 초. 창업주는 마쓰바라(松原久七)라는 사람이죠. 본래 그는 기름가게 종업원 이었는데, 북해도로부터 곤포가 대량으로 오사카에 입하되는 것을 보고 다시마가게를 열었죠. 상술이 뛰어났던 그는 자신의 다시마가게를 재빨리 성장시켰는데 그 무렵 그의 다시마가게에는 네 사람의 종업원이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자신의 아들과 손자였고 나머지 두 사람은 종업원 이었죠. 그 두 사람의 종업원 중 한 사람 즉 오쿠라야 야마모토의 창업주인 야마모토 토시스케(山本利助)에게 분점을 차리도록 배려해주었죠. 우리나라 같으면 어림없는 일인데요, 그만큼 종업원의 됨됨이를 믿었다는 얘기죠. 일본상인의 장점 중의 하나가 '사람은 백년 안돼서 죽지만, 가게는 영원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야마모토 토시스케는 본가인 오쿠라야라는 가게이름 뒤에 자신의 성인 야마모토를 붙여 가게 이름을 오쿠라야 야마모토라고 지었습니다. 이것이 1848년입니다. 오늘날 일본을 대표하는 곤포가게인 오쿠라야 야마모토는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주인 마쓰바라는 자식이나 손자보다는 종업원을 더 믿었는데, 그의 예상대로 자식이 이어받은 가게는 얼마 안가서 망합니다.

오쿠라야 야마모토는 주인집에서 배운 대로 지극정성으로 일했습니다. 우선 다시마는 북해도 마쓰마에 산이 최고급이므로 늘 마쓰마에에 가서 직접 다시마를 사가지고 오사카로 돌아와 바닷가에서 그 다시마를 해풍에 두 달간 말립니다. 도시에서 말리면 햇빛이나 바람 등이 오염되었으므로 맛이 달라지죠. 이러한 기본원칙을 철저히 지켰습니다. 또한 그 원칙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늘 일정한 맛'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것도 한 두해가 아닌 170년간 그렇게 해왔죠.

오쿠라야 야마모토에서 하나 놀라운 점은 주인집의 은혜를 갚기 위해 자신도 종업원에게 분점을 내준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것도 무려 56명에게 가게를 내주어서 모두 똑같은 상호인 오쿠라야 야마마토라는 간판을 달고 영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칫하면 그들이 자신의 경쟁상대가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허용하는 것이죠. 이것이 우리나라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그러다보니 분가해나간 종업원들도 주인집의 은혜를 잊지 않기 위해 오쿠라야 야마모토 동지회를 만들어 주인가게와 협력을 유지하죠. 56개 분가들의 목표는 단 하나입니다. '주인집에 부끄럽지 않은 상품을 만들어 팔겠다'는 것이죠. 또 좋은 재료의 공동구입, 수입 재료의 선별과 분배 등도 서로 힘을 합해 추진해나가고 있죠. 이렇게 전국의 56개 분가와 본가가 힘을 합치고 있어서 다시마 업계에서는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지면서 최강자가 되었죠.

또 하나의 장점은 '다시마 이외의 사업에는 손을 대지 않는다'는 것이 오쿠라야 야마모토의 정신입니다. 대개 상인들이 돈을 벌면 좀 더 쉽게 돈을 벌기 위해 빌딩을 짓고 부동산 임대업을 하면서 가게 세를 받아서 먹고사는 경우를 많이 보죠. 그러나 오쿠라야 야마모토는 170년 전이나 지금이나 그 자리에서 그대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일본상인들의 일관된 정신이고 고집입니다. 이런 점은 참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정신이죠.

그들의 판매 전략도 심플합니다. '화과자 가게는 입구에, 다시마 가게는 승부처에'

오쿠라야 야마모토는 일본의 35개 백화점에서 승부처 즉 사람의 왕래가 가장 많은 위치에 분점을 냅니다. 즉 임대료는 비싸지만,그것이 판매율이 더 높다는 것을 오랜 경험으로 깨달은 것입니다. 또 실제로 판매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비록 하찮은 다시마 가게이지만, 분가를 내주는 주인가게의 도량, 그걸 잊지 않는 분가들, 그걸 통해서 강력한 힘을 갖는 마켓팅,그리고 다시마 외의 사업은 하지 않는다는 외고집 정신. 오쿠라야 야마모토는 상인 정신의 귀감이라고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넷향기(http://www.nethyangki.net/)에서 받은 글입니다.

Monday, October 27, 2014

Wine, Chinese Proverb


百禮之會非酒不行

- 中國俗談

There is no party without wine.

- Chinese Proverb

술 없는 잔치 없다. [백례지회비주불행(百禮之會非酒不行)]

- 중국속담(中國俗談)

百 일백 백 | 禮 예도 례 | 之 갈 지 | 會 모일 회 | 非 아닐 비 | 酒 술 주 | 不 아닐 불 | 行 갈 행 |

온갖 예의의 모임은 술이 없으면 행하지 아니함. [출전] 漢書(한서).

Sunday, October 26, 2014

제일 맛있는 밥

제일 맛있는 밥

나무들아, 얼마나 고생이 많았느냐
나 잠시도 너희들 잊지 않았다

강물들아, 울지 마라
우리가 한 몸이 되는 좋은 시절이 오고 말 것이다

바람아, 우리 언제 모여 맛있는 밥 먹으러 가자
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밥
한솥밥
우리들 함께 먹는 밥
한솥밥 먹으러 가자

압록강아,
한솥밥 먹는 그날까지
뒤돌아보지 말고
흘러 흘러만 가다오.

- 최금녀, 시집 '길 위에 시간을 묻다' 중에서 -

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밥은 한솥밥이랍니다. 두런두런 이야기를 반찬삼아 정겹게 먹는 밥입니다. 멀리 있어 못 만나는 그리운 이들. 사정이 있어 떨어져 있어야 하는 이들. 한솥밥을 먹는 정겨운 시간이 될 떼지요, 이번 추석에는. 홀로 밥을 먹어야 하는 이들도 돌아보면서 말이지요.


사색의향기님(culppy@culppy.org)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Sunday, October 12, 2014

Advice, Chinese Proverb


良药苦口 [liángyàokǔkǒu]

- 中國俗談

Bitter pills may have wholesome effects.

- Chinese Proverb

good medicine tastes bitter; bitter pills may have wholesome effects—good advice is hard to take; the remedy is tough but salutary

좋은 약은 입에 쓰다. [良藥苦口(양약고구)]

- 중국속담(中國俗談)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뜻으로, 충언(忠言)은 귀에 거슬린다는 말.

良 어질 양(량) | 藥 약 약, 뜨거울 삭, 간 맞출 략(약) | 苦 쓸 고, 땅 이름 호 | 口 입 구 |

《사기(史記)》의 유후세가(留侯世家)에 나오는 말이다.

진(秦)의 시황제가 죽자 천하는 크게 동요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곳곳에서 진나라를 타도하려고 군사를 일으켰는데 그 중에 유방(劉邦)과 항우(項羽)도 끼어 있었다. 그런데 유방이 항우보다 앞서 진나라의 도읍 함양에 입성했다. 유방은 3세 황제 자영으로부터 항복을 받고 왕궁으로 들어갔다. 궁중에는 온갖 재보와 아름다운 궁녀들이 잔뜩 있었다. 유방은 마음이 동하여 그대로 궁중에 머물려고 했다. 이에 용장 번쾌(樊噲)가 간했다.

“아직 천하가 통일되지 않았습니다. 속히 이곳을 떠나 적당한 곳에 진을 치는 게 좋겠습니다.”

그러나 유방은 듣지 않았다. 이번에는 장량(張良)이 나섰다.

"진(秦)나라의 무도한 학정(虐政)으로 말미암아 귀공 같은 일개 서민이 오늘 왕궁에 들어앉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귀공은 임무는 한시 바삐 남은 적을 무찌르고 천하(天下)의 인심을 안정시키는 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몸소 상복을 입고 진(秦)나라에 시달린 백성(百姓)을 조상하고 위로(慰勞)하여야 합니다. 그런데도 금은보화와 여색에 눈이 어두워 진(秦)나라 왕의 음락(淫樂)을 본받으려 하니, 포악한 군주의 표본인 하(夏)나라의 걸왕(桀王)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본시 충언(忠言)은 귀에 거슬리나 자신을 위하는 것이며, 양약은 입에 쓰나 병에는 효력(效力)이 있습니다.[忠言逆於耳而利於行] 부디 번쾌의 충언(忠言)에 따르도록 하소서."

이 말에 유방은 크게 뉘우치고 왕궁을 떠나 패상(覇上)에 진을 치고는 바로 뒤따라 진격(進擊)한 항우와 유명한 '홍문(鴻門)의 회(會)'를 갖게 되었다고 한다.

《공자가어(孔子家語)》의 육본편(六本篇)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고, 충언은 귀에 거슬리지만 행실에 이롭다. 은나라 탕왕은 간언하는 충성스런 신하가 있었기 때문에 번창하였고, 하나라 걸왕과 은나라의 주왕은 아첨하는 신하들만 있었기 때문에 멸망했다. 임금이 잘못하면 신하가, 아버지가 잘못하면 아들이, 형이 잘못하면 동생이, 자신이 잘못하면 친구가 간언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나라가 위태롭거나 멸망하는 일이 없으며, 집안에 덕을 거스르는 악행이 없으며, 친구간의 사귐도 끊임이 없을 것이다.” 좋은 충고는 귀에 거슬리지만 행함에 있어 이롭다는 뜻으로 쓰인다.


출전

사기(史記) 유후세가(留侯世家) |

Saturday, September 13, 2014

계란을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

계란을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

계란을 더 많이 먹는 것은 당신 스스로의 건강을 격려하는 환상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계란은 전체를 다 먹는 게 중요한데: 우선 노른자 에서 발견되는 이점은 여기에 칼슘과 철분이 90% 포함 되어 있다는 것이고, 흰자 에는 단백질의 거의 반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 만약 당신이 계란을 정규적으로 먹지 않는다면, 왜 꼭 먹어야 하는 지 그 다섯 가지 이유를 지금부터 잘 살펴보시기 바란다.

1. 비타민 섭취

작은 계란 한 개에는 당신의 건강에 필수적인 여러 가지 비타민이 다 들어 있다. 비타민 B2(리보플라빈)은 당신의 몸에서 음식이 에너지로 바뀌는 것을 도와준다.- 비타민 B12(코발라민)은 적혈구를 만드는 데 없어서는 안될 필수 비타민이다.

- 비타민 A(레티놀)은 시력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다.
- 비타민 E(토코페롤)은 조직과 세포 손상을 일으켜 결국 암으로 발전될 수 있는 활성산소 를 쳐부수는 역할을 한다.
- 비타민A와 B2는 역시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당신의 자녀들 역시 규칙적으로 계 란을 먹도록 권장해야 한다.

2. 체중 감량에 도움

계란을 먹는 것이 당신의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건 계란을 “살찌게 하고”, “건강치 않은” 음식으로 생각했던 사람들에게는 꽤나 놀랄만한 일일 텐데, 비만 연구를 위한 로체스터 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으로 계란을 먹는 것은 하루 동안 당신이 섭취하는 칼로리 흡수 제한을 400 칼로리까지 제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건 당신이 한 달에 3 파운드 이상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건 아마 계란이 당신에게 계속 포만감을 주기 때문일 듯 한데, 이는 계란을 먹으면 당신은 아침 나절에 간식거리를 덜 찾게 되고, 점심 때나 가서야 뭔가를 먹게 만든다는 걸 의미한다.

그리고 비록 계란이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긴 하지만 이것은 당신 몸 안에 있는 “혈액 내 콜레스트롤”과는 다른 “음식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이라는 거. 과거의 건강 조언과는 달리 계란을 먹는 것이 당신의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

3. 필수 미네랄 섭취

계란에는 철분, 아연, 그리고 인이 풍부하다. 이런 무기물은 당신의 몸을 위해 필수적이고, 특히 여성들은 생리로 인해 많은 철분이 필요한데, 이런 무기물이 충분히 섭취되지 않으면 당신은 피로를 느끼게 되고, 기분이 언짢아진다. 아연은 당신의 면역체계를 최대로 지키게하고 당신의 몸 안에서 음식이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을 돕는다.

또 인은 건강한 뼈와 튼튼한 이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거기에 보너스로 계란에는 또 다른 미량의 요소들이 들어 있는데: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데 필요한 요오드와 셀레늄, 그리고 암의 위험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산화 방지제가 그것.

4. 칼로리가 낮은 단백질

중간 크기 정도의 계란 하나가 70에서 85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고 이 중에 6.5 그램이 단백질이다. 이것은 계란 세 개(210에서 255 칼로리)에는 195 그램의 단백질이 있다는 말이고, 평균 여성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량이 50그램이니 당신의 하루 단백질 섭취의 거의 반이 된다는 얘기다(실제 단백질 필요량은 몸무게와 활동량에 따라 다르니 의사에게 당신이 필요한 정확한 수치를 의논해 보시라).

세 개의계란으로 스패니쉬 오믈렛을 해서 먹거나 스크램블 에그로, 또는 토스트에 포치드(살짝 끓는 물에 넣어 익혀 먹는 방법)로 해서 먹으면 몇 시간 동안은 계속 배가 부를 것이다.

5. 유방암 예방

하버드 대학의 2003년 연구에 의하면 청년기에 계란을 먹으면 성인이 되었을 때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2005년에 다른 연구에서는 적어도 일주일에 6개의 계란을 먹는 여성들이 일주일에 두 개 이하의 계란을 먹는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 발병 위험도가44% 낮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2008년 4월,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연구팀들은 콜린(계란 노른자에 있는)이 유방암 위험을 24%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계란 한 개의 노른자에는 125.5 밀리그램의 콜린이들어있는데 이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사분의 일에 해당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침식사를 할 때 두 개의 포치드 계란을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콜린의 절반을 섭취하는 셈이 된다.

Monday, September 8, 2014

한가위 차례 제물의 의미

한가위 차례 제물의 의미

과일

대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중화,깨달음)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사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호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식

다식은 우주의 五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은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포도

조직을 의미한다. 한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 조직, 국가,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채소

시금치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이다.

도라지

도(道)를 알아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 돌아지 ->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 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콩나물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에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껍질을 벋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고사리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래서, 고사리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이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이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이다.

어류

명태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 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문어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간(干) 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구름 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오징어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기타

탕 (天,地,人)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 地, 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 육, 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한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

신위

1. 신위는 전체 제사의 주체가 됨으로 우주원리의 1 완성의 의미를 뜻한다.
2. 촛대 2, (국밥) 등은 2개를 의미하고, 음(陰)과 양(陽)을 뜻한다. 1번과 2번을 합하여 天 地 人 3이 된다.
3. 탕은 3탕을 원칙으로 하고 어, 육, 체 로하여 天, 地, 人 이라는 뜻이 있다.
4. 진설할 때 가로로 5줄을 놓은 것은 5運 (5氣) 뜻이 있기 때문이다. (과일줄, 나물줄, 적줄, 탕줄, 메줄)

원칙

좌포우혜(左脯右醯) 포는 왼편에 놓고 식혜는 오른편에 놓는다.
어동육서(漁東肉西) 어류는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동두서미(東頭西尾)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이나 조과의 붉은 색은 동쪽으로 놓고 흰색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률이시(棗栗梨枾) 서편에서부터 대추, 밤, 감, 배, 순으로 놓는다.

참고

참고로 조(대추)씨가 하나로 임금을 뜻하고, 율(밤)을 세톨로 삼정승, 시(감.곶감)는 여섯 개로 육방관속, 이(배. 사과)는 여덟개로 8도 관찰사를 뜻하며 조율시이의 순서가 옳다고 하는 예도 있다.


받은 글입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Thursday, August 14, 2014

Advice, Chinese Proverb


種豆得豆。

- 中國俗談

种豆得豆 [zhòngdòudédòu]

Reap the fruits of one's actions.

- Chinese Proverb

Plant sow beans and get beans.

콩을 심어 콩을 얻는다 [種豆得豆(종두득두)]

- 중국속담(中國俗談)

콩을 심어 콩을 얻는다는 뜻으로, 원인(原因)에 따라 결과(結果)가 생긴다는 말


관련 한자어

동의어·유의어

果報(과보) | 因果報應(인과보응) | 因果應報(인과응보) | 自業自得(자업자득) | 種瓜得瓜(종과득과) |

참조어

种瓜得瓜 种豆得豆 [zhòngguādéguā zhòngdòudédòu] Plant melons and get melons, sow beans and get beans. |

Wednesday, August 13, 2014

Appearance, N. D. Stice


Like a prune, you are not getting any better looking, but you are getting sweeter.

- N. D. Stice

말린 자두처럼, 당신은 외모가 더 나아지지는 않지만 더 달콤해지고 있습니다.

- N. D. 스타이스

Thursday, July 31, 2014

Advice, Chinese Proverb


種瓜得瓜。

- 中國俗談

种瓜得瓜 [zhòngguādéguā]

Reap as one has sown.

- Chinese Proverb

오이를 심으면 오이가 난다 [종과득과(種瓜得瓜)]

- 중국속담

種 씨 종 | 瓜 오이 과 | 得 얻을 득 | 瓜 오이 과 |

원인(原因)이 있으면 반드시 그 원인(原因)에 따른 결과(結果)가 있음을 이르는 말

Tuesday, July 29, 2014

중풍 안걸리려면 이런것 금식해야

**"중풍" 안걸리려면 이런것 금식해야**

음식쓰레기먹는 식습관버려라

한국인에 많은 뇌졸중.중풍은 외국에서는 버리는 음식쓰레기를 수입해서 먹는 식습관 때문이랍니다. 왜 육고기를 더 많이 먹고 비만이 많은 미국, 호주 서양 사람들은 중풍 환자가 거의 없을까요? 왜 대한민국은 40대가 넘으면 심지어 10대, 20대도뇌졸중 중풍 때문에 고생하고 목숨을 잃고 있을까요? 왜 한국에만 유독 많은 중풍 환자가 있을까요?

이문제에 대하여외국 식 습관을 비교 오랜 세월동안 연구를 했습니다..

흔히들 짜게 먹는 것이 원인이라지만 그보다 더한 것이 있답니다. 사실 독일 같은 유럽 경우 음식을 보면 우리보다 더 짜게 먹기도 합니다. 음식을 짜게먹어서 중풍이나 뇌졸중이 빈번한 것보다 외국에서는 심혈관 질환때문에 버리는 쓰레기 삼겹살 그리고 곱창전골 을 즐겨먹는 전통적인 한국의 식습관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1. 서양 사람들은 돼지고기 소고기를 먹을 때 비계 기름기를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 돼지, 양고기 내장 곱창은 더우기 먹지 않고 쓰레기로 버립니다.... 예외적으로 간은 먹기도 합니다..

2.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이 2가지 음식을 많이 즐겨 먹습니다. 이 때문에 칠레, 유럽에서는 자기들은 먹지 않고 버리는 쓰레기 삼겹살, 곱창을 우리나라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웃기는 코메디 같은 이야기 아닙니까? 중국도 돼지 고기를 많이 먹지만 비계 부분을 제거 후 먹습니다..

3. 아마 전통적으로 삼겹살과 곱창전골을 이렇게 즐겨 많이 먹는 나라는 대한민국 뿐이기도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우리 선조 조상들은 중풍으로 많이 돌아가셨고, 지금도 한국에는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심혈관 질병, 중풍, 뇌경색으로 고생하고 평생 불구로 고생하고 사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길거리에는 중풍이 걸려서 절뚝 절뚝 하며 불구된 사람을 아주 가끔 목격되지만 외국에서는 이런 중풍 환자가 일체 볼 수가 없습니다..

4. 그리고 더 웃기는 것은 TV의 맛자랑 프로그램에는 항상 삼겹살, 곱창전골 요리하는 식당을 단골 메뉴로 시도 때도 없이 소개하고 있어 웃기는 비극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하루빨리 우리 식습관을 시급히 바꾸어야 하는 혁명이 필요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삼겹살 쓰레기 곱창 전골 음식 먹는것을 중단하고 돼지 고기와 소고기는 비계를 제거한 후에 만 드세요..

5 곱창 같은 경우는 곱창 창자 내부에는 누런 비계가 전부 입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전량 버리는 쓰레기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비싸게 수입해서 값비싼 곱창전골로요리해서 먹습니다. 진짜 못말리는 한국인... 이런 비계 기름을 어릴 때부터 무심코 많이 먹으면내장 비만이 오고 우리 몸에 피혈관에 콜레스톨이 누적되고 혈관벽에 혈전이 누적되고 혈관 벽이 막혀중풍 (뇌졸중) 심혈관 질병에 걸립니다....

결론적으로 이제 비계가 많은 삼겹살, 곱창전골은 절대 먹지 않고 그리고 운동도 열심히 하여 중풍,뇌졸중 으로 걸려 사망하는 일이 없기 바랍니다.. 중풍(뇌졸중)은 일단 걸리면 제 2의 불구의 장애자 입니다. 30대 후반 젊은이들도 중풍으로 오래 동안 고생하고 영구불구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분도 삼겹살을 앉은 자리에서 2~3인분씩 먹었고 곱창전골도 아주 즐겨 먹었다고 했습니다...

이제 돼지고기 쇠고기를 드실 때는 비계 기름 부분을 완전히 제거 후 살코기만 드시고 중풍이나 뇌졸중으로 부터 해방되요....

국민건강이 최우선이니 양돈 업체 걱정마세요.

오히려 비계는 안먹고 살코기만 드시면 고기 소비량이 늘어날 것 입니다

~ 메일로 받은 자료임 ~


받은 글입니다.

Monday, July 28, 2014

냉장고 보면 암 알고, 신발 보면 치매 안다

냉장고 보면 암 알고, 신발 보면 치매 안다

우리는 지금 3명 중 한 명은 암(癌)에 걸리는 시대를 살고 있다. 성인에서 고혈압 유병률이 33%쯤 되니 발생 비율로 치면 암이나 고혈압이나 별반 다를 게 없는 셈이 됐다. 바야흐로 암•만성질환 동거 시대다. 암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질병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환경의 반영물이다. 위생 불결 시절에는 자궁경부암처럼 바이러스에 의한 암이 많았고, 빈곤의 시기에는 결핵이 흔했던 것처럼 말이다.

'한국 할머니'에게 유독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 빈번한 것도 쭈그려 앉아 모든 집안일을 해야 했던 좌식(坐式) 생활의 슬픈 결과다. 너무 많이 먹어서 문제가 되는 요즘에는 식습관이 질병 발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수다. 뭘 먹느냐에 따라 20~30년 후 질병 발생 패턴이 확확 바뀌기 때문이다.

짜고 삭히고 절인 음식을 먹던 '전통 한국인'에게는 위암이 많지만, 그들이 미국에 이민 가 낳은 2세대들은 지방질 과잉 섭취로 대장암에 대거 걸린다. 이탈리아의 경우, 야채와 식물성 기름을 많이 먹는 남부 지역이 묵힌 음식을 많이 먹는 북부보다 암 발생이 적다. 민족적 체질보다 우선인 것이 음식인 것이다.

그런 면에서 가족들이 어떤 질병에 노출돼 있는지는 냉장고를 보면 알 수 있다. 냉장고 안이 고기•버터•베이컨 등 고지방 음식들로 채워져 있다면 이는 '대장암•심장병 냉장고'이다. 그런 병을 유발할 수 있는 냉장고라는 뜻이다. 젓갈•장아찌•절인생선이 가득하면 '위암•고혈압 냉장고' 가 된다.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청량음료•초콜릿•아이스크림 등이 눈에 먼저 들어오면 '소아비만 냉장고'인 셈이다. 반면 신선한 야채와 과일, 요구르트, 두부•콩 음식으로 꽉 차 있으면 '항암 냉장고'가 될 것이다. 계란•우유•살코기 등 철분과 칼슘이 많은 음식이 그득하면, '성장클리닉 냉장고'가 된다.

썰렁한 냉장고는 집안 분위기를 말해준다. 가정불화로 안주인이 시장 보는 일에 흥미를 잃었거나, 우울증으로 바깥출입이 줄면 냉장고는 금세 초라해지기 마련이다. 관절염을 앓는 노년 가정의 냉장고도 빈약하기 쉽다. 매일 장을 보아 신선한 음식만 먹는 집안이라면 비어 있는 냉장고가 되레 보약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휑한 냉장고는 건강 위험 신호다.

냉장고에서 당장 꺼내서 조리할 수 있는 음식 종류가 세 가지 이하인 집에 사는 고령자는 나중에 병원에 입원할 확률이 세 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만성적인 영양 불균형과 결핍 탓이다.

우리 속담에 동가식(東家食) 서가숙(西家宿)이라는 말이 있다. 밥은 동쪽 집에 가서 먹고, 잠은 서쪽 집에 가서 잔다는 것으로, 할릴없이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빗댄 표현이다. 기자는 이 속담을 현대판 건강 규범으로 삼고 싶다. 먹는 것은 동양식으로, 생활은 서양식으로 말이다. 냉장고에 신선한 한식(韓食)을 채우고, 침대•의자 생활로 관절 부담을 줄이면 노년이 편하지 않을까 싶다.

아울러 나이 들어서 가장 피하고 싶은 것이 치매일 터다. '본인은 천국, 가족은 지옥'이라는 치매. 이것만큼 질병의 부담을 주변에 크게 지우는 병도 없을 것이다. 치매 안 걸리도록 하는 것이 행복한 노년의 삶을 보장하는 첫 번째일 것 같다.

최근의 의학 연구를 보면 치매 예방에 가장 좋은 것이 걷기다.그것도 빠르게 걷기다. 땀내가 살짝 나는 꾸준한 걷기가 뇌 혈류를 개선하고, 특히 기억 중추인 해마(海馬)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려면 최소한 시속 6㎞ 이상 속도로 걸어야 한다. 어떤 의사는 이를 무서운 개가 길거리에서 쫓아올 때 점잖게 내빼는 속도라고 표현한다.

부단한 속보(速步)는 치매 발병 최대 위험 요인인 '3고(高)', 즉 고혈압•고혈당•고지혈증을 모두 낮추니, 일석이조다. 천천히 걷기는 사색에는 좋으나, 자칫 식욕을 자극해 과식의 빌미가 된다.

걷기 효과의 극단적인 사례가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 있는 아미시(Amish) 공동체이다. 이들은 청교도적 신념으로 전기와 자동차를 거부하고 19세기 방식의 삶을 고집한다. 이들이 농장일을 하며 하루 걷는 양은 1만4000~1만8000여 보(步)이다. 미국인 성인 평균보다 6배나 많은 걷기다. 하루 5만보를 걷는 이도 있다고 한다.

아미시의 당뇨 발생률은 2%대이다. 미국 평균의 5분의 1도 안 된다. 치매와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는 HDL(고지단백) 콜레스테롤치가 아미시는 매우 높다. 이들의 치매 발생률은 매우 낮고, 설사 생기더라도 아주 늦은 나이에 오는데 학자들은 그 이유로 엄청난 양의 걷기를 꼽는다.

그런 면에서 구두를 보면 그 사람의 '치매 건강'이 보인다. 걷기에 편한 낮은 굽을 신거나 운동화 차림이라면 일단 치매와 멀어진 방향이다. 빠르게 걸으면 체중이 실리는 뒷굽 바깥쪽이 유독 많이 닳아 없어진다. 그 이유로 뒷굽을 자주 간다면 일상생활 속 걷기 합격이다팔자걸음으로 걷는 이도 구두 바깥쪽이 쉽게 없어지긴 한다). 엄지발가락 옆 구두 실밥이 잘 터지는 사람도 속도를 내며 힘차게 걷는 경우라 볼 수 있다.

반면 구두 앞쪽에 작은 상처들이 많고 해져 있는 사람은 '치매 행보(行步)'다. 걸음을 질질 끌며 느리게 걷는 사람의 구두는 보도블록 튀어나온 부분이나 돌멩이 등에 구두 앞쪽이 잘 까지기 때문이다. 유행을 좇아 '큰 신발'이나 높은 굽을 신고 다니는 사람들은 속보에는 관심이 없는 경우다. 구두 위에 잡히는 주름 양이 왼쪽과 오른쪽이 심하게 차이 나면 걸을 때 한쪽 다리를 무의식적으로 많이 쓴다고 보면 된다. 대개 천천히 걸을 때 좌•우 편차가 크게 난다.

수십년 전 과거엔 구두에 흙이 묻어 있으면 산에서 방금 내려온 간첩일지 모른다는 말이 있었다는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제 흙 묻은 구두는 건강의 표징이다. 치매를 막으려면, 치매가 발붙일 새 없이 걷고 또 걸어야 한다.

이제 냉장고를 열며 어떻게 먹을 것인가 생각해보고, 구두 보며 어떻게 많이 걸을 것인가 다짐해보길 바란다.

김철중/ 조선일보 의학전문기자

Thursday, June 26, 2014

Friend, Chinese Proverb


衣莫若新 人莫若故

- 中國俗談

Friendship is like wine - the older, the better.

- Chinese Proverb

술과 친구는 오래 될수록 좋다. [衣莫若新 人莫若故(의막약신 인막약고)]

- 중국속담

Saturday, June 21, 2014

Advice, Chilean Proverb


Never defecate more than what you eat.

- Chilean Proverb

먹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설하지 말아라.

- 칠레 속담

Thursday, May 8, 2014

Wisdom, Chinese Proverb

A good rat will not injure the grain near its own hole. - Chinese Proverb
영리한 쥐는 자기 (집) 구멍 근처의 곡식은 손대지 않는다. - 중국속담

Thursday, April 10, 2014

Work, Chinese Proverb

空行空返。 - 中國俗談
No song, no supper. - Chinese Proverb (일)나간 사람 밥은 있어도 빈둥대는 놈 몫은 없다. [空行空返(공행공반)] - 중국속담

Tuesday, April 1, 2014

먹는 즐거움

먹는 즐거움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같이 밥을 먹으라고 한다. 마주보며 음식을 먹다보면 서로 친밀한 관계가 유지되어 절로 대화가 된다는 것이다. 함께 밥을 먹음으로써 상대의 기호를 알 수 있고 그것에 맞춘 대화가 절로 이루어지고, 그로 인한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조성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누구와 먹느냐에 따라 음식의 맛이라든가 대화의 내용이 달라질 것 같다.

혼자만의 시간에도 효과적인 음식섭취가 중요하다. 가령 아이디어가 필요한 회의에 들어가기 전에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를 섭취하면 두뇌회전이 빨라진다. 씹으면서 뇌의 혈류를 눌러 두뇌가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졸음방지에도 좋은 오미지차가 좋단다. 그러나 책을 보다가 마구 졸음이 쏟아진다면 바나나를 먹어보라고 한다. 칼륨이 다량 함유된 바나나는 에너지를 뇌세포로 보내는 역할을 돕는다고 한다.

食道樂(식도락)이라는 말처럼, 재미와 행복에 빠질 수 있는 시간이 바로 음식을 먹는 시간이 아닌가 싶다.

- 최선옥 시인


사색의향기님(culppy@culppy.org)께서 보내주신 글입니다.

Sunday, March 30, 2014

Cake, Czech Proverb


Bez práce nejsou koláče.
Literal translation: There are no cakes without a job.

- Czech Proverb

Idiomatic translation: No pain, no gain.
Source: Šedivý, Ivo Bez práce nejsou koláče (1982)

일하지 않으면 케익도 없다.

- 체코 속담

Friday, February 28, 2014

Family, Book of Proverbs


Better a dry crust with quiet than a house full of feasting with strife.

+ Book of Proverbs 17, 1

[17:1] A “better than” saying, stating the circumstances when a dry crust is better than a banquet. Peace and fellowship give joy to a meal, not the richness of the food. For a similar thought, see 15:16 and 16:8.

편안하게 먹는 마른 빵 한 조각이 불화 섞인 잔치 음식으로 가득한 집보다 낫다.

+ 구약성경 잠언 17, 1

http://www.usccb.org/bible/books-of-the-bible/
http://www.usccb.org/bible/proverbs/17

Thursday, January 23, 2014

인도에 치매 노인이 없는 것은.... 카레의 비밀

인도에 치매 노인이 없는 것은.... 카레의 비밀

카레는 독특한 향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다. 그러나 치매나 식도암 등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뉴스가 전해지면서 건강을 위해 카레를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카레 가루는 생선 냄새를 없애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미국 과학논문 소개 사이트 유레칼러트를 중심으로 ‘카레의 비밀’에 대해 소개한다.

카레 특유의 노란 성분인 커큐민이 알츠하이머병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스웨덴 링코핑 대학의 페르 함마스트롬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인도 노인들의 치매 비율이 동년배의 서구인들보다 현저히 낮은 것은 카레를 꾸준히 먹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정 인도 마을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들 중에서 단 1%만이 알츠하이머병에 걸렸다는 결과도 나와 있다.

커큐민은 강황의 뿌리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오랫동안 치료약으로 쓰였다. 소화를 촉진하고, 전염병을 막아주며, 심장마비도 예방해준다. 최근에는 통증, 혈전증, 암 등에도 시험을 하고 있다.

영국 노팅엄 대학교와 독일 뮌헨 대학교 공동 연구팀도 커큐민에 주목해 이 성분이 힘줄 염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힘줄은 근육을 뼈에 붙이는 역할을 하는 섬유 조직으로 ‘건(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힘줄염증은 힘줄에 힘이 너무 많이 가해져 생긴다. 사람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힘줄염증은 아킬레스건 염증이다. 최근에는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아킬레스건 염증 환자들이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연구팀은 커큐민이 들어있는 카레를 이용해 식이요법을 하면 아킬레스건 염증 환자들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 커큐민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키면 새로운 힘줄염증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받은 글입니다.